리디렉션 오류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자주 만나는 오류입니다.
이는 웹페이지가 자동으로 다른 주소로 연결되는 리디렉션이 많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Google 의 검색로봇이 리디렉션 설정 때문에 목표했던 URL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발생합니다.
Google help에서 제공하는 리디렉션 오류에 대한 설명
- 리디렉션 체인이 너무 김
- 리디렉션 순환 오류
- 리디렉션 URL이 최대 URL 길이를 초과
- 리디렉션 체인에 잘못되거나 빈 URL이 있음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40203#multiple_redirects
페이지 색인 생성 보고서 - Search Console 도움말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Tistory에서는 mobile 주소로 리디렉션하는 경우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Tistory의 검색할 페이지를 URL 검사를 수행하고, 색인 생성을 요청할 때, 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URL가 모바일 URL가 아니라 PC용 URL가 요청하게됩니다. 그런데 Google의 검색 로봇이 모바일로 접근하면, Tistory는 브라우져의 특성를 모바일로 파악하여 자동으로 모바일 URL 주소로 리디렉션하게 됩니다. 따라서 검색로봇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게되는 거죠. 예를 들어 제가 https://platypus001.tistory.com/27 로 색인을 요청했을 때 모바일 장치로 접근하는 검색 로봇은 https://platypus001.tistory.com/m/27 로 자동으로 리디렉션되어 요청한 URL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결방법
꾸미기 메뉴에서 모바일을 선택하고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다시 Goolge search console로 다시 돌아가서, 리디렉션 오류난 URL에 대한 검사를 다시 수행하고, 색인 생성을 요청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류난 URL에 마우스포인트를 올리면 연관 메뉴 아이콘이 3개가 보입니다. 3번째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URL 검사로 이동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URL 검사 결과화면에서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다시 색인 생성 요청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